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

보도자료

한의학정신건강센터가 소개된 보도자료입니다.


[한의신문] 근거에서 임상진료지침 권고안까지 A to Z

관리자 2024-03-11 조회수 16

“근거에서 임상진료지침 권고안까지 A to Z”

한의학정신건강센터, 8월 25일 한의대생 하계 캠프 개최
26일부터 선착순 접수 시작

한의학정신건강센터(이하 KMMH, 센터장 경희대 한의대 김종우 교수)는 여름방학 기간인 8월 25일(수) 한의과대학 학부생을 대상으로 ‘근거에서 임상진료지침 권고안까지 A to Z’라는 주제로 제2차(하계) 한의대생 캠프를 개최한다.

 

이번 캠프에서는 △임상진료지침의 의미(경희대 한방신경정신과 김종우 교수) △대한한방신경정신과학회 임상진료지침 소개(경희대 한방신경정신과 정선용 교수) △GRADE 방법론(경희대 한방신경정신과 서효원 학술연구교수)에 대한 강의와 더불어 GRADE 방법론 실제 적용 등 실습 위주의 워크샵도 열린다. 이 워크샵에서는 학생들이 읽을거리(자료)를 바탕으로 직접 권고안을 개발하는 과정에 참여해볼 수 있다.

 

KMMH 한의대생 캠프는 오는 26일(월)부터 선착순으로 오프라인 30명, 온라인 100명의 참여자를 모집하여 온, 오프라인 방식으로 동시 진행될 예정이다. 오프라인 방식의 경우는 현장에서 조별 워크샵에 직접 참여하여 실습에 나설 수 있다.

 

임상진료지침이란 특정 임상상황에서 보건의료제공자와 환자 사이의 의사결정을 돕기 위해 과학적으로 근거를 검토하여 체계적으로 개발된 권고를 기술한 것을 뜻한다. 이러한 임상진료지침 개발 과정에는 현재까지의 최신, 최선의 근거를 체계적으로 고찰하고 근거를 합성하는 1단계와 임상에서의 의사결정을 위해 편익, 근거수준, 비용, 환자의 가치와 선호를 고려하여 권고안을 개발하는 2단계 과정이 포함된다.

 

이와 관련 김종우 센터장은 “이번 캠프는 학부 수업에서, 논문 읽기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더라도 특정 주제에 대한 여러 편의 논문들을 평가하고 통합적으로 해석하고 판단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것을 보고 기획했다”면서 “근거들을 종합하고 비평하여 결론을 내리는 과정은 임상진료지침 권고안이 개발되는 과정과 매우 흡사하기에 근거기반의학을 학습에 적용해보고자 했던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KMMH는 보건복지부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 혁신형 한의중개연구분야 질환별 한의중점센터 과제로 설립된 연구센터로서 한의학을 기반으로 국민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허브(hub) 역할을 담당한다는 목표아래 한의사 및 한의대생 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 캠프 신청 링크:

https://forms.gle/GGN4uQ6zUgHNDZhv8




정신센터.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