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한의학 정신건강센터 6차 월례회
2022년 9월 27일 (화) 오후 8시~10시
인간의 유형에 대한 이해와 연구 (1)
- 기질과 성격, 그리고 체질 -
인간의 유형론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 때, 심리학에서는 기질과 성격에 대하여 다루고, 한의학에서는 체질에 대하여 다룬다.
인간의 유형론에 대하여는 동서양 고대 의학에서 다루고 있지만, 이를 본격적으로 학문과 임상에서 다루게 된 것은 융의 분석심리학과 이제마의 사상의학부터 라고 할 수 있다.
유형론에 대하여 MBTI는 대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물론 유형론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 MBTI를 통하여 극명하게 드러나기도 했지만,
인간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측면에서는 장점 역시 무시할 수 없다.
이번 월례회에서는 MBTI와 사상성격검사를 통해 인간의 유형에 대하여 공부해 보고자 한다.
# 1. 분석심리학에서 보는 MBTI의 키워드
. 분석심리학에서 바라는 인간상에 대한 논의 : 성숙, 개성화, 무의식의 의식화, 본성에 대하여 이해한다.
. 융의 분석심리학에서는 I/E를 인간의 태도, S/N(인식), T/F(판단)를 기능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이들의 조합에 따라 8개 유형으로 나눠서 설명을 하고 있는데, 이를 기초로 한 8가지 유형에 대하여 알아본다.
. MBTI에서는 태도와 기능을 각각 독립적으로 보고, 여기에 인식과 판단 역시 독립적으로 설정하여 2 X 2 X 2 X 2 = 16가지 유형으로 나눠서 설명하고 있다.
# 2. 음양으로 나눠서 보는 성격 - SPQ
. SPQ는 성격을 음양으로 나눠서 보는 관점을 가지고 개발된 검사 도구로 성격의 요인을 인지, 감정, 행동으로 나눠서 분석하고 있다.
. 종합적인 결과에 따라서 음인와 양인으로 나누고, 그리고 세부 항목에 따른 내용을 각각 음양으로 나눠서 성격을 분석하고 있다.
. 한의학 임상 현장에서는 음인와 양인으로 나눠서 인간의 성격에 대하여 진단과 평가를 하고,
성격의 여러 요소들에 대하여도 음양으로 평가함으로써 한의학의 치료와 연관된 상담을 진행하는데 도움을 준다.
[접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