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

보도자료

한의학정신건강센터가 소개된 보도자료입니다.


[한의신문] 한의학정신건강센터, 24일 제5차 한의대생 캠프 개최

관리자 2024-03-11 조회수 10

한의학정신건강센터, 24일 제5차 한의대생 캠프 개최

한의대생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한의평가도구 개발과정 워크샾
김종우 센터장 “한의학 정신건강의 특징과 치료이론 원리 제시”

한의학정신건강센터(KMMH·센터장 김종우)는 한의과대학 학부생과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오는 24일(금)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 경희대 한의과대학 263호 강의실에서 제5차 동계 한의대생 캠프의 일환으로 ‘한의평가도구 개발과정 워크샾(이론과 실제)’를 개최한다.

 

사전 등록자를 대상으로 한 이번 캠프는 △한의평가도구 개발 방법론 △화병 척도개발 및 타당화 검증 △한의학 연구주제 도출 △통합적 활력지수와 관련한 상세한 소개 및 실습과 토론이 이뤄질 전망이다.

 

KakaoTalk_20230210_125616941.png

 

특히 김종우 교수(경희한의대 한방신경정신과)는 △한의 임상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환자의 ‘몸과 마음’에 대한 맞춤식 정신장애 평가도구 개발 △한의 임상현장에서 한의학리와 연계된 연구논문 주제 도출과정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정선용 교수(경희한의대 한방신경정신과)는 △CP(표준임상경로) 기반 기존의 한의임상 정신장애 평가도구 소개 △평가도구 개발에 관한 기초강의 △심신일여의 일원론적 관점에서의 새로운 화병척도 등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김종우 센터장은 “정신건강 한의학에서는 정신과 신체를 일원적 존재의 양면성으로 놓고 이를 구조역학적으로 분석하고 사람의 생리는 자발적으로 자기대사를 하는 본체로 규정한다”면서 “한의학정신건강센터의 제5차 한의대생 캠프에서는 미래 한의사가 될 한의학도들에게 정신건강 한의학리의 특징과 치료이론의 원리를 제시함으로써 참가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